주식공부방법 기초공부 '수익성이란?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기업 재무제표 알아보기

주식공부방법 기초공부 '수익성이란?

by 몽상쟁이 2021. 1. 22.
반응형

주식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워한다. 도대체 뭐부터 해야될지를 많이 문의도 하고 물어본다. 


그런분들에게 필자는 이런 조언을 한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걸 알려고 하다보니, 뒤죽박죽이되서 공부가 되지 않는거라고말이다.

주식공부라는게 하다보면, 이 사람 말이 옳은것 같고, 그래서 또 그쪽으로 공부했다가 또 어떤 영상을 보면 이게 맞는것 같고, 이리갔다 저리갔다 하다보면 결국 깊이있는 공부는 안되고,나중에 돌아보면 시간은 시간대로 까먹고 자신에게 남는 공부는 하나도 되어있지않은걸 확인하게된다.


결국 뭘하고있다? 그렇다. 단기매매를 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이 MTS라는게 생기면서 사람들을 더욱더 단기매매자로 만드는 계기가 된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공부를 하는 분들에게 말씀을 드리고 싶은 부분은 바로, 첨에 자신이 어떤 성향인지를 파악하고 어떤 공부를 먼저 할것인지 생각을 하고 공부를 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수익성이란?


수익성(profitability)은 기업의 성과를 나타내주는 지표로서 여러 가지 정책과 의사결정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수익성비율에는 매출 및 이익과 관련된 비율과 투자한 자산, 자본의 성과를 측정하는비율로 구성되어 있어 재무상태표 및 포괄손익계산서의 자료가 필요하다.


- 매출액순이익률 = (당기순이익/매출액)×100

경상적, 비경상적인 모든 경영활동의 결과가 반영된 최종적인 경영성과를 측정하는척도가 된다.

- 총자산순이익률 = (순이익/총자산)×100

경영자가 기업의 경영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총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하였는지 나타낸다.

- 자기자본순이익률 = (순이익/자기자본)×100

주주가 투자한 자본에 대한 수익성을 측정하는 척도로 주주의 투자수익률을 의미함이다.

아래 예시는 자산과 부채 그리고 자본의 재무상태표와 포괄손익계산서를 나타낸 것이다. 같이 보도록하자


1) 매출액 순이익률과 매출액영업이익률


 - 매출액 순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return on sales 혹은 profit margin on sales)은 순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을 말하며 마진율(profit margin)이라고도 한다.


-매출액순이익률 = 순이익/매출액 ×100

= 9.1억 원/100억 원 ×100

= 9.1%

매출액순이익율은 전체적인 경영활동의 성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업의 영업활동 및재무활동의 결과가 모두 반영되어 있다.


 - 매출액 영업이익률

매출액영업이익률(operating income to sales ratio)은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값이다. 이는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의 효율성을 측정하며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및판매비와 일반관리비의 지출 정도를 동시에 분석할 수 있다.


-매출액영업이익률 = 영업이익/매출액 ×100

= 7.1억 원/100억 원 ×100

= 7.1%

매출액영업이익률이 매출액순이익률(9.1%)보다 낮은 것으로 기미루어보아 기업의 재무활동이 순이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한번에 많은 것들을 공부하지말자, 필자도 항상 하루에 한 가지 이상은 공부하지 않을려고 한다. 그만큼 머리에 잘 들어오지도 않을뿐더러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하나하나 다 이해하면서 넘어가는것도 한계가 있지만, 적어도 어느정도는 습득하고 다음것으로 넘어가는게 좋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일단 용어자체가 체화가 잘 되지 않기때문에 그런거도 있다. 그러니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하루에 하나만 알아간다는 생각으로 공부해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다.


하루에 하나만해도 한달이면 30개, 일년이면 365개나된다. 그렇게 생각하면 어마어마하지 않은가? 주식시장은 평생 열릴것이고, 우리가 죽어도 계속해서 열릴것이다. 그러니 공부하고 또 공부해서 천천히 해도 늦지 않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