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세조회 기본적 분석을 통해 물려도 괜찮다!!!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주식 기본 지식 이야기

주식시세조회 기본적 분석을 통해 물려도 괜찮다!!!

by 몽상쟁이 2020. 8. 2.
반응형

저 처럼 소액으로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빨리 이 소액으로 종잣돈을 만들기 위해서 '장기적 투자'는 당장에 힘든게 사실이다. 그래서 '단타'나 아니면 '스윙투자'를 많이한다. 어떠한 리스크가 따르게 될까?

그렇다 바로 '물리는 것'이다. 


물리게되면 또 하는 방법이있다. '네이버 금융'에 찾아가 토론방을 기웃거린다. 답답한 나머지 질문을 올린다. '혹시 얼마에 물렸는데 이거 더 가지고 있어도 될까요?'하는 질문들 말이다. 


언제까지 자신의 '원칙'없이 투자를 해서 이유도 모른채 남들의 헛소리나 지껄이는 '토론방'에 기웃거릴것인가? 적어도 자신의 소중한 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공부'가 필요한 것이다.


근데, 우리는 초장기적인 투자를 하지 않고, '스윙투자'나 '단타'를 목적에 있기때문에 언제 기업의 '재무제표'를 다보고 분석하고 있을 시간이 없다. 그렇지 않은가? 그래서 내가 가장 간단하면서도 혹시나 투자를 했는데, 물리신 분들을 위해서 구재할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오늘부터 주식에 투자했다가 물렸다고 맘 고생하는일이 적어질 것이라고 확신하는 바이니 꼭!! 공부하시기 바라고, 기본적 분석이 공부가 된 이후에 스윙투자든, 단타든 하시기 바란다.


1.주식 기본적 분석_(스윙,단타하시는 분들 참조)

 주식에는 '기술적 분석'이있고, '기본적 분석'이있다. 말 그대로 '기술적 분석'은 '차트'를 보고 분석하고 투자하는 방법이고 '기본적 분석'은 회사를 분석하는 것이다.

-. 기술적 분석 = 차트

-. 기본적 분석 = 회사 분석

우리는 기업을 볼때 뭐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 바로 '돈'이다. 이 기업이 '돈'을 잘 버는지 확인을 하면 되는것이다. 그정도의 분석만을 통해서 기업의 기본적 분석을 통해서 당장 망하지 않을 회사를 발굴해서, 스윙투자나 단기투자를 하시면 된다는 소리다.



-. 영업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 일반관리비 - 판매비

-. 모든이익 - 모든비용 = (당기)순이익_(진짜 벌어들인 돈)

-. 유보율은 이익잉여금등이 포함된 것임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키움증권HTS 기준 : 0604 _(재무차트)에 들어간다.

안전성비율 ▶ 부채비율 ▶ 아래 부채비율 그래프가 추가 되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부채비율'은 그래프가 '우 하향'하는게 좋은 것이다._(예시는 '윈스'라는 종목이다.)

안전성비율 ▶ 유보율 ▶ 유보율 그래프가 추가되었다. '유보율'은 당연히 '우 상향'하는게 좋겠죠? 위에 보시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우 상향'하는게 좋은 것이다.



2.스윙 및 단타투자시 '물렸을 경우' 대응방법

 자, 그럼 어떻게 물렸는데, '대응'을 하게될까? 저걸로 도대체 뭘 하라는소리인가? 그렇다. 저 정도 분석만으로도 앞으로 내가 선택한 '종목'이 향후 좋을 것이라고 판단을 하고 당장 주가가 떨어져서 '불안한 마음'을 다잡기 위해서 아래 차트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자, 차트 그림을 순서대로, 보시면 '당기순이익, 영업이익'이 증가를 하고있고, '부채비율'은 줄어들고 있다. 그리고 '유보율'또한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있다. 

그래서 아래 차트에서 혹시나 떨어지기전 '매수'를 하셨다면, 결국 '기본적 분석'을 통해서 우리가 매수를 했기 때문에, '네이버 토론방'이나가서 기웃 거리지 않아도 된다는 결론이다.


자신이 어느정도 기업에 대한 '기본적 분석'을 통해서 매수를 했기때문에 이 기업에 대한 어느정도의 '믿음'이라는게 생기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도 '안정감'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이해가 되시는가? 절대로 자신의 '줏대'없는 '투자'는 하지 말기를 바란다. 당장 이 시간이후부터는 말이다. 그러길 바라는 마음에서 글을 쓰는 이유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기본적 분석'에는 당장 PER,PBR,EPS,BPS등 많은 것들을 분석도 해야하지만, 당장 우리가 '초장기적인  투자'를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이렇게 간단하게 '기본적 분석'을 통해서도 '매수,매도'를 할 수있는 것이다.


오늘 이 시간이후로, 자신이 투자한 '종목'에 대해서 누구한테 설명을 하지 못한다면 '매매'하지 말기를 바란다. 거기서부터 투자 방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돈'을 잃을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항상 나는 초보투자자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글을 쓰기 위해서 노력할꺼고, 노력하겠으니 함께해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