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재무제표 읽는법 part.1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기업 재무제표 알아보기

주식 재무제표 읽는법 part.1

by 몽상쟁이 2020. 5. 16.
반응형


오늘부터 '주식 재무제표 읽는법'에 대해서 제대로 한번 포스팅을 해볼까 한다. 하나하나 궁금한 점이 생길때마다 거기에 걸맞는 걸 쓰다보니 약간 글이 전부다 따로 논다는 느낌을 받아서이다.

단순히 내가 아는 지식을 공유하는 자료가 아닌 검증된 책자를 통한 포스팅이니 제대로 참고 하시면 될 것 같다.


목차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 바란다. 아래 순서대로 포스팅을 진행할 예정이며, 1일 1포스팅을 하면서 최대한 빠르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올려볼려고 한다.

Chapter 1 : 재무제표 전반의 기초


Chapter 2 : 기초 회계


Chapter 3 : 당좌자산


Chapter 4 : 재고자산


Chapter 5 : 유형 무형자산


Chapter 6 : 투자 기타비 유동자산


Chapter 7 : 부채


Chapter 8 : 자본


Chapter 9 : 수익비용


Chapter 10 : 기업 재무분석


Chapter 11 : 유동성


Chapter 12 : 안정성


Chapter 13 : 활동성


Chapter 14 : 성장성


Chapter 15 : 수익성


Chapter 16 : 기업분석 하기


Chapter 17 : 각종 체크 리스트

1. 재무제표란?

재무제표(F/S, Financial Statement)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 (GAAP,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에 따라 간결하게 요약한 재무보고서이다.


기업의 외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경영자가 기업실체의 경제적 자원과 의무, 경영성과 등에 관한 재무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어떤 유형의 재무정보를 필요로 하느냐에 따라 작성하여야 할 재무제표의 종류도 달라 진다.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은 일반적으로 기업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에 관한 정보를 필요로 하며,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작성되는 재무보고서에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및 현금흐름표이며, 이에 대한 적절한 주석부속명세서도 재무제표의 구성요소 등으로 구성된다.


경영자는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기준에 의거해서 회계기준의 허용 범위내에서 적절한 회계처리 방법을 선택하여 일관성 있게 적용한다.


합리적인 판단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하여야 한다.


대차대조표 


일정 시점의 기업의 유동성재무건전성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대차대조표의 정보가 현금흐름표의 정보와 함께 제공된다면, 특정 시점에 있어 기업의 재무상태와 현금 유동성의 정보로 인해서 유동성 및 재무건전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손익계산서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로 기업의 수익성주로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손익계산서의 정보가 대차대조표의 정보와 함께 제공된다면 수익성의 기간별 비교 또는 기업실체간의 비교를 통해서 자기 자본이익율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현금흐름표


일정기간 동안의 현금유입현금유출에 대해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지만, 현금유입과 현금유출은 서로 대응하여 표시되지 않으므로, 현금흐름표는 기업실체의 미래 현금흐름을 전망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 세가지뿐 아니라,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와 자본변동표 등은 회계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각각의 정보 뿐만 아니라 서로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상호 관련시켜서 정보의 유용성을 증대시켜 봐야한다.

위 그림표는 '재무제표의 상호관련성'표이다. 이렇듯 재무제표는 한가지 지표로 평가가 되지않고, 서로 유기적으로 얽혀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신이 가치투자자라면 분명 재무제표라는 걸 기본적으로 스스로 보고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하지만 영역이 워낙 방대하다보니 하나하나 다 뜯어보고 그것을 토대로 스스로 판단하기란 쉽지가 않다.


그래서 계속 자신의 눈에 익숙해지게 만들고, 자신의 투자 방법을 찾아내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다. 무조건 적으로 '재무제표'만 볼 줄 안다고 절대로 주식에서 승리를 할 수가 없는게 바로 '주식'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재무제표를 잘 파악하고 기업의 가치도 좋은데 자신이 투자한 주식은 왜 떨어지는지, 거기에 대한 내용도 포스팅 할 예정이니 기달려 주시기 바란다.


인생은 죽을때까지 공부다!! 꼭 명심하자!! 공부라는 단어가 싫으시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걸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 해주식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공부한 자들에게 자신은 돈을 갖다 받치는 '호구'가 될뿐이다.


호구가 되기 싫으시면 꼭!! 공부해서 많은 돈은 아니더라도 노후에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삶을 살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