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를 이용한 기업가치 판단 이렇게 하자!!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기업 재무제표 알아보기

재무제표를 이용한 기업가치 판단 이렇게 하자!!

by 몽상쟁이 2020. 5. 15.
반응형


주식은 참 어렵다. 차트를 신경 안쓰자니 신경이 쓰이고, 일도 손에 잘 잡히지 않는다. 왜 그럴까? 이런 부분을 본인 스스로 잘 생각을 해보면, 자신이 투자한 종목의 분석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가 아닐까?


그래서 '불안'이라는 요소가 자신을 괴롭히면서 계속해서 시간 날때마다 '차트'를 확인하고 '종목토론실'을 오가면서 불안해 한다.


자기 주관도 없이 투자한 사람들의 특징이다. 누가 뭐라고해도 자신이 선택한 종목에 자신이 있고 그 기업의 '믿음'이 있다면 사람들의 소문과 흔들리는 차트를 보더라도 흔들릴까?


절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자신이 기업가치를 보고 투자한 사람이라면 정해둔 '목표가'가 올때까지 기달려보자.


그럼 이 '기업가치'라는걸 판단을 해야하는데, 기본적인 자료가 존재한다. 그래서 오늘은 이 '기업가치'를 판단 할때 기본적인 척도가 되는게 어떤게 있는지 알아볼려고 한다.


그러니 꼭!! 보시고 알아두시길 바란다.



1.Per Share부분


 재무적인 요소 지표들을 1주당 크기로 나타낸다. 숫자가 높을수록 좋다.


1) EPS_(Earing Per Share, 주당순이익) - 기업 주식의 1주당 순이익 = 총 주식수 / 기업 순이익


  - 1주당 이익 창출 지표로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낸다. (장부상 가치)


  - 주당순이익(EPS)가 높을수록 경영실적 양호, 배당여력이 크나 주당순이익이 높다고해서 반드시

    배당금액이 큰 것은 아니니 참고 바란다.


2) EBITDAPS_(Earing Before Interests Tax Depreciation Amortization)


  - 1주당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차감전 이익 = 수치가 높을수록 우량회사이다.


3) BPS_(Bookvalue Per Share, 주당 순자산가치) - 기업의 순자산총자산 - 부채)을 발행 주식수로 나눈 것.


  - 기업의 1주당 자산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청산가치)로 높을수록 자기자본 비중이 크거나 가치가 높음..


  - 주가 < BPS = 저평가, 주가 > BPS = 고평가


4) SPS_(Sale Per Share) 1주당 매출액 지표(미래가치)로 높을수록 우량한 회사


  - SPS > 주가 = 저평가, SPS < 주가 = 고평가, ** 주당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하는 회사에 주목하라.


5) CFPS_(Cash Flow Per Share) 영업활동으로 얻어진 주당 자금 : 수치가 높을수록 우량한 회사

  



2.Multiples 부분


주가와 각종 회계요인들의 비율_(현재 주가가 회계요소의 몇배인가?

지표로 숫자가 낮을수록 우량한 회사.


1) PER_(Price Earing ratio, 주가수익비율) - 현재주가를 EPS(주당순이익)로 나눔 = 주가/EPS

  

  -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자산 건전성)

    

    PER이 낮으면 기업 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 PER이 높으면 이익에 비하여 주가가 고평가

    (단, 동종업계의 평균적인 값들로 비교해야 함)


2) PCR_(Price Cash Flow Ratio) : 주가를 현금흐름으로 나눔. 수치가 낮을수록 우량 회사.


3) PSR_(Price Sale Ratio) : 주가를 매출로 나눔. 수치가 낮을수록 우량 회사.


4) PBR_(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 = 주가/자산가치, 낮을수록 우량 회사.


 - 기업의 1주당 자산가치를 나타내는 지표, ** 순자산 = 자본 + 자산 - 부채


5) EV / Sales_(Enterprise Value / Sales) : 기업가치 / 매출


6) EV / EBITDA_(Enterprise Value Earing Before Interests Tax Depreciation Amortization)


 - 기업가치 / 이익 (각종 세금 이자 감가상각비 제외)로 낮을수록 우량 회사


3.FCFF (Free Cash Flow To Firm) 부분


잉여현금흐름으로 숫자가 높으면 우량한 기업이다.

 

 - 현금 입금중에 세금, 영업비용, 설비투자액 등 제 비용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흐름



4.이자보상배율


 영업이익 / 금융비용 (각종 이자)로 1보다 작으면 빚 지출 많아 위험한 회사.


** 상장기업에 대해서 증권사 HTS자료에 있다.


주식이라는게 이런 용어들이 어렵다보니 공부하는걸 많이 꺼려한다. 그건 왜그럴까? 바로 익숙하지 않기때문이다. 


이런 용어들도 계속보다보면 눈에 들어오고 익숙해지기 시작할 것이다. 물론 나도 아직 눈에 잘 들어오지 않고 바로바로 이해도 잘 되지가 않는다. 


하지만, 관심이 많이 생기다보니 재미도 있고, 용어도 조금씩 익숙해지기 시작한다. 그러니 이런 기본 지표는 읽고 '주식'에 투자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