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상, 주식투자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까?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금융 지식 이야기

금리인상, 주식투자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까?

by 몽상쟁이 2021. 8. 27.
반응형

펜데믹 충격 후 15개월만에 기준금리 0.75%로 인상하며 통화정책 정상화 시작이 되었고, 21년 국내 GDP 성장률은 7월 전망치인 전년대비 4.0%를 유지, 연내 인플레이션은 전년대비 2.1%로 상향 조정했다.

 

11월 금리 인상 포함 내년 상반기까지 추가 인상으로 기준금리는 1.25%로 인상 예상되는 가운데, 하반기 국고채 금리는 3년 1.35~1.55%/ 10년 1.80~2.00%의 밴드를 제시 하였다.

 

1. 금리 인상 시작, 통화정책 불확실성은 일부 해소되었다.

 1) 한국은행, 15개월만에 기준금리 25bp 인상 (동결 소수의견 1인: 주상영 위원)

한국은행은 팬데믹 충격 후 15개월만에 이번 금통위를 통해 기존 0.50%에서 25bp 인상된 0.75%로 금리 인상을 결정

금리 인상 배경에 대해 한은 총재는 1)백신 접종 확대, 2)수출 호 조로 인한 견실한 국내 경제 회복 흐름, 3)국내 인플레가 당분간 높은 수준을 나타낼 것, 4)금융 불균형 누적 위험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2) 금통위 당일 국고채 금리 상승분 되돌려 강세 전환

금리 인상 발표 소식에 전구간 금리 상승폭이 확대됐으나, 기자회견을 소화하며 장기물 중심으로 금리는 강세 전환했다. 6월 초부터 한국은행의 금리 인상 시사로 인한 연내 국내 통화정책 정상화 경계감이 일부 완화되는 모습이었다.

팬데믹 4차 대유행에도 한국은행의 매파적 기조 지속, 8월 통화정책 정상화 시작 출처 미래에셋증권

2. 금리 인상 결정의 배경과 8월 국내 채권시장 동향

 1) 코로나19 보다 금융 불균형 해소가 먼저 한국은행이 금리 인상을 결정한 배경에는 1)학습효과로 인한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 향 제한됨. 2)가계부채 누증으로 인한 금융 불균형 해소 3)수출이 주도하는 국내 경제 성장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이 있다.

델타 변이에도 학습효과로 올해 7월 신용카드 사용액 증가(좌), 재난지원금은 침체된 소비를 단기적으로 높일 수는 있을 것(우)
국내 주택 가격 오름세 지속과 높은 기대인플레이션(좌), 젊은 연령층을 중심으로 가계대출 상승세 꾸준히 높음(우)
수출의 견조한 회복이 성장 경로에 플러스(+) 요인
팬데믹 이전 성장 경로에 근접해 가는 국내 GDP 성장률


금리 인상의 이유가 가계부채 때문인 이유가 큰데, 이 문제점에 대해서 금리를 인상한다고해서 오름세가 완화될 것이라고 보는지가 궁금하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경제 주체의 차입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가계대출의 현 수준 증가세는 어느 정도 둔화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위험 신호 심리도 완화될 수는 있을 것으로 보고있으며, 주택 가격 안정을 위해서는 통화정책 정상화뿐만 아니라 정부 정책도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하였다. 금리 추가 인상은 집값 안정만을 위한 것은 아니고 경기 개선 수준에 맞춰서 개선돼어야 한다고 보고 함.

 

총재는 차입 이자 비용이 너무 높아지기 때문에 금리를 못 올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부채 함정'이라고 판단하였다. 하지만 현재 경제 주체들이 이자 부담 능력을 고려했을 때, 소비는 늘어날 여력이 충분하고, 가계 저축 수준을 고려할 때 소비는 회복 되고 있다고 봄. 투자 활동도 호조를 이어 감, 결과적으로 현재 한국은행은 '부채함정' 상태에 빠진 것은 아니라고 진단 하였다.

금리인상 주식투자 계속해야할까?

허리띠는 졸라매어졌다. 그 수준이 높지는 않지만, 분명한건 우리나라부터 금리를 올리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이 부분만 봤을때는 아무래도 대출 받고 투자하는데 있어서 부담감은 들것이라고 판단된다. 

 

하지만, 이미 양적완화가 상당히 길게 진행된 만큼, 투기를 잡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개인들의 가계부채가 1800조가 넘어간 이 시점에 지금의 이런 정책이 과연 얼마나 잡을 수 있을지 궁금해지고, 금리를 올리는데 있어서 단순히 불을 끄는데 도움이 될지도 앞으로 추후 흐름을 볼 필요가 있을 듯 하다.

 

주식 투자는 금리가 오르면 분명한건 악재가 맞다. 하지만 경기만 봤을때 성장이 이어지고, 실적이 좋으면 주식시장은 좋을 것이다. 주식 투자자들은 그 부분을 잘 체크해서 투자하시는게 좋고, 개인이 선택한 기업에 대해서 공부하고 꾸준히 투자하는게 가장 좋은 판단일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