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재무제표 현대차로 보는 '현금흐름표'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기업 재무제표 알아보기

연결재무제표 현대차로 보는 '현금흐름표' 알아보자

by 몽상쟁이 2020. 6. 19.
반응형

일단, 조금 지난 재무제표이긴 하지만, 분석하는데는 상관없는 지표일 것이다. 현금흐름표를 어떻게 잘 봐야하는지에 대해서 오늘은 같이 공부해보고자 한다.

주식을 하다보면 분명히 거래량이 많고 순간 이득을 챙기기 위해서 차트에 빠지기 쉽다. 그렇게되기 시작하면 자신의 본질적인 투자 원칙을 잃어버리고 결국 '도박'의 길로 빠지게 되는 것이다.


당장 몇푼 벌었다고 해서 자신의 분석이 맞다고 착각을 하게되고, 그 부분만 공부를 하기 시작하고, 결국 판돈은 커지고, 남는건 없고 시간은 시간대로 다 소비하고 결국 막다른 길목에 다다르는 것이다.


이것의 '주식'의 무서움이다. 자신은  그렇게 되지 않을려면 어떻게해야할까? 그렇다. 확실히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정해서 어떤 주위의 환경이 자신을 흔들더라도 끝까지 그렇게 가야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옆길로 빠질 수 밖에 없을 것이고 똑같은 실수를 반복할 것이다.


오늘은 좀 많이 중요한 '현금흐름표'를 보고 어떻게 분석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공부할 것이다. '현대차'의 과거 데이터를 기준으로 분석할 예정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이다.


1. 요약 손익 계산서

전년동기 대비 매출영업이익소폭 감소.

영업외손익의 흑자폭이 전년보다 적게 나왔다. 경상이익과 당기순 이익도 꽤 줄어듬.


1분기보다 2분기가 실적 개선폭이 크다. 반기실적의 악화가 상대적으로 완화되었고, 영업이익의 감소는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나 판매관리비의 비중이 다소 증가했기 때문이다.


그럼 '현금흐름표'는 어떤 결과가 나올까?

일단, 영업현금흐름표의 내역만 보게되면 '손익계산서'와 유사하다. 하지만 그 정도는 훨씬 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업외손익을 반영한 '당기순이익'도 전년 대비 63% 수준은 유지되고 있지만, 영업현금흐름표는 전년동기 대비 13%도 되지 않는 것이다.


현금 유출이 없는 비용의 가산금액이 늘고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의 차감액이 줄었음에도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은 바로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부채'의 변동에서 차감액이 컷기때문이다.


그럼 여기서 '자산, 부채'의 변동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차감액이 증가하는 주요 원인은 ▶ 미수수익/재고자산/이연법인세자산이 증가했다.

부채측면은 ▶ 매입채무/미지급금이 감소했다.

자산측면은 ▶ 이연법인세자산은 논외로 한다고 보고,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늘지도 않았는데, 미수수익과 재고자산이 늘었다는 것은 회사가 영업이 잘 안되었다는 의미이다.


장사가 잘 안되는 상황에서 '미수수익과 재고자산'이 증가는 부정적인 요소이다. 이런 실적이 반영된 '손익계산서'는 어쩌면 실제보다 더 좋게 나타난 것일수도 있다.


즉, 회사의 '영업현금흐름'이 '손익계산서'보다 더 감소한 원인은 영업활동이 '손익계산서'보다 더 부정적으로 진행되었다는 의미이다.


2. 투자 현금 흐름은 어떨까?

투자현금흐름은 전년 대비 '플러스금액'이 증가했다. 

유동자산현금유입액과 유출액이 비슷하므로 전체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작다. 

유형자산현금흐름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증가의 원인은 주로 '투자자산'에서 기인된다.


투자자산을 보면 '현금흐름'을 증가시키는 요인의 대부분이 지분법적용주식의 취득금액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결과를 종합해보면 당사는 본사차원에서의 '설비투자'는 예전수준대로 진행되고 있지만, 자회사를 통해 사업확장은 다소 줄었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재무 현금 흐름은 어떨까?

재무활동은 큰 변화는 없다. 전년도에 시행한 '자사주취득'이 줄어들면서 전반적인 '현금유출액'은 전년대비 다소 감소했다.


이렇게 '현금흐름표'를 검토함에따라 '손익계산서나 대차대조표'에서 얻기 힘든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앞서도 말했지만 '현금흐름표'는 다른 항목들에 비해 '조작이 어렵다'는 것을 인식해서 상대적으로 신뢰성도 높은 편이기때문에 꼭 체크항목에 포함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항상 '현금흐름표'를 볼려고하는 버릇을 들여야 하겠습니다. 명확한 기업의 현금흐름을 알아야 그 기업이 얼만큼 기업의 혈관이라 불리는 현금흐름이 잘 흐르는지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늘도 주식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이번 포스팅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