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재무제표 '잉여금'은 알고 우선주 투자하나?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기업 재무제표 알아보기

연결 재무제표 '잉여금'은 알고 우선주 투자하나?

by 몽상쟁이 2020. 4. 29.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조사한 결과 '부자들이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 조사한 결과 1위가 사업이고 2위가 부동산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주식하면 망한다.'라는 맹신이 어디서부터 나왔는지 모르겠으나 아직까지는 그런 맹신이 강하다는 느낌이 많이든다.


아무래도 주식은 어렵고 공부할게 많고 신경쓸게 많은 반면 부동산 같은 경우는 현물이고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좀 더 쉬운(?) 투자가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든다. 


물론,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부동산 또한 공부할게 많겠지만, 그만큼 주식보다는 리스크가 적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최근에는 그래도 유튜브나 이런 매체등에서 '주식'에 대한 홍보를 많이하고 그래서 인지 인지도가 조금씩 올라가는 느낌도 들긴하지만 아직까지는 미비한 것 같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많은 돈을 투자하면 그만큼 많은 이익도 발생하지만, 손해도 그만큼 큰게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대동소이하다. 


부동산으로 돈 번 사람은 봤어도, 주식으로 돈 번 사람은 못봤다라는 얘기 또한 주식보다는 부동산쪽으로 아직 투자를 많이 하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가 살려면 이제는 부동산 투자가 아닌 '주식'에 투자를 하고 공부를 해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기업을 살리고, 


그 살린 기업이 배당을하고 우리는 그 배당을 받고 배당 받은 금액을 가지고 또 투자를 하고 이런 좋은 순환들이 이어지면서 나라가 튼튼해지는게 '주식'의 목적이라고 하겠다.


우리는 그래서 공부를 해야하고, '호구'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모은돈을 잘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겠다.


오늘은 재무제표에서 '잉여금'이라는게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고, 짧고 간단하게 설명해서 많은 분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볼테니 따라와~



1. 재무제표 '잉여금'이란?


잉여금은 자본의 구성요소 중 하나다!! 우리가 세금을 납부하고 법적으로 납입자본을 초과한 잉여금 중에서도 이익을 원천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주식을 하고 '배당금'을 받는데 이것이 바로 '미처분이익잉여금'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 현금배당 : 배당은 이익잉여금으로 한다. 즉, 배당을 결의한 경우 비용으로 계상하지 않는다. 비용처리가 되지 않는다는 뜻은 '세금'이 감면되지 않는다.


- 주식배당 / 자본전입 : 둘 다 이익잉여금에서 자본금으로 이동시키지만, 주식 배당은 '미처분이익잉여금'으로 한다. 자본전입은 법정적립금으로 하는 차이가 있다. 


그럼 이 '미처분이익잉여금'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다.


2. 미처분 이익잉여금이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 중 배당이나 다른 잉여금으로 처분되지 않고 남아있는 이익잉여금으로서 이익잉여금처분 계산서의 미처분이익잉여금을 말한다.


미처분이익잉여금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지금 당장에 세금 내지 않을 수 있지만 기업을 이끌어가면서 언젠가는 세금폭탄을 맞을 수 있는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한다.


. 법인자금을 회사하려고 하거나 승계를 앞두고 사전준비

. 상속세 및 증여세와 양도소득의 절세 전략

. 주가 관리

. 오너리스크 헷지 역할

. 주주의 배당 압력 해소


3. 미처분 이익잉여금의 구분


미처분 이익잉여금의 해결방법은 어떻게 해야할까?


. 급여, 배당, 퇴직금의 방법을 통한 사외 유출

. 주식배당 활용

. 자기주식 매입

. 지식재산(IP)양수도

. 이익소각

. 장기재고 자산 손실처리

. 임원 퇴직금의 중간정산

. 임원의 상여금으로 처리

. 특허권 가치평가

. 장기 매출채권 대손처리


이렇듯 기업이 이익잉여금이 발생하더라도 주주에게 배당을 하지않고, 자기들끼리 처리하는 기업들이 있다. 이런 기업들은 서운하지만 어쩔수가 없다. 이런 주식은 이익을 얻었다면 팔고 '주주'를 좀 더 생각 해주는 기업을 선택해서 투자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기꺼이 기업의 발전을 위해서 투자를 했더니, 이익이 났다고 주주들에게 돌려주지 않고 자기들끼리 잔치하는 그런 기업은 투자할 필요가 없다.


이런 '배당'에 대해서는 기업별로 검색이되니 잘 알아보시고 배당을 잘한 기업에 대해서 공부하고 들어가야 될 가격인지 아닌지 알아보고 투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배당과 연관이 깊은 '이익잉여금'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도움이 좀 되셨음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주식에 대해서 이제 조금씩 알아가는 단계로 큰 꿈은 가지지 않습니다. 많은 종자돈을 모아서 우량주에 투자하여 '배당금'을 받고 사는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찬 투자하셔서 많은 이득을 챙겼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항상 무리한 투자는 자신을 더욱 힘들게 할 수도 있으니 항상 돌다리도 두둘겨 건너듯 조심스럽게 투자하시고 많은 이득을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거기에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많은 공부를해서 좋은 글을 많이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