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츄얼펀드? 뮤츄얼펀드?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주식 기본 지식 이야기

무츄얼펀드? 뮤츄얼펀드?

by 몽상쟁이 2020. 9. 29.
반응형

피터린치는 마젤란 펀드를 세계 최대의 '뮤츄얼 펀드'로 키워냈다. 여기서 도대체 뮤츄얼펀드라는 무엇인지? 당연히 이 글을 읽고 있는 이유가 그것을 알고 싶어서 들어왔을것이다.


오늘부터 주식의 기본적인 것들을 한번 여기에 글을 작성해보려한다. 물론 '주식용어'뿐 아니라 기본적인 경제용어를 알아서 '투자'라는 것을 해서 손해를 보지 않기때문에 그런 기본적인 지식들을 배양시키기 위해서 다시 공부한다 생각하고 여기에 자료를 담아볼 생각이다.


그럼 오늘은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뮤츄얼 펀드'의 종류와 뜻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다.



1.무츄얼펀드? 뮤츄얼펀드? 무엇인가?

영어발음이라 사람마다 틀리게 발음을 하는 것뿐이고, 같은 뜻이라고 생각하면 되시겠다. 여러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모아 '유가증권'을 구입하는 전문 경영 펀드.


개인들은 서로 다른 자산을 일일이 매입하는 대신 '뮤츄얼 펀드'를 매입하는 한번의 거래로 여러 자산을 균형있게 살 수 있다.

쉽게 현금화할 수 있고 매입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다고 한다. '뮤츄얼 펀드사'는 펀드 자산 가치의 0.5% 정도를 펀드 운영비로 부과 하여 수입을 얻는 구조라고 한다.



2.뮤츄얼펀드의 종류

 

 1) 폐쇄형 펀드_(Closed-end funds)

펀드에서 현금화할 수 없는, 한정된 양의 주식을 발행하는 단체 투자 모형이다. 투자자가 지분을 펀드에 되팔 수 없고 시장에서 다른 투자자에게 팔아야 한다. 거래소에서 취급하는 펀드지만 ETF와 다르다고 간주한다.


2) 개방형 펀드_(Open-end funds)

아무때나 주식을 발행하고 현금화할 수 있는 단체 투자 체계, 주식 발행량을 법으로 제한하지 않는다고 한다. 보통 투자자는 기존 주주 대신 펀드 자체에서 직접 주식을 구매한다고 한다.

대부분 액티브 펀드이다. 은행에서 들거나 증권사에서 들거나 여튼 펀드를 들었다고 하면 전부 '개방형'이라고 보시면 된다.


3) 단위 투자 신탁_(Unit investment trust)

만기가 정해져 있고 고정된_(전문 매니저가 관리하지 않는), 유가증권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상장 뮤츄얼 펀드이다. 투자자가 수시로 지분을 펀드에 되팔거나 공개 시장에서 팔 수 있다고 한다.


▶ 상장펀드 즉, ETF는 상장 개방형 펀드 또는 단위 투자 신탁이다. 하루 종일 거래되지만 펀드매니저에 의해 적극적으로 운영되지는 않는다. 거래소 상장 종목 전부 또는 일부가 편입될 수 있다.


뮤츄얼펀드는 주요 투자 대상에 따라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 단기 금융 시장

- 채권 또는 고정 수입

- 주식 또는 순자산

- 하이브리드 



뭐든 용어 자체가 어렵지 실질적으로 의미를 파헤쳐보면 이해하기 쉬운 것들이다. 이렇듯 이런 용어를 하나하나 알아가기만 해도 경제뉴스나 주식얘기등 많은 사람들과의 대화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살아가면서 왜 이런 금융공부를 미리 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지금도 나는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좋은 블로그 시스템 또한 내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수단으로 내가 공부한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는거 자체도 너무나 행복하고 좋은일인 것 같다.


그리고 이런 자료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되면 내가 공부하고 이런 자료들을 끊을 수가 없다.


결국 인간은 기록과 데이터로 구분한다. 나는 내가 공부한 이 자료들과 데이터로 계속해서 투자를 할 것이고 죽을때까지 그 기록을 해나갈 생각이다.


나의 미래의 수익률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공부한만큼 비례할거라고 생각한다. 아직 많은 시드머니가 없지만, 조금씩 모여가는 나의 파이프라인과 자본이 더해지고, 이 스노우볼이 엄청나게 크게 굴러갈 거라고 자신한다.


가장 빠르게 부자 되는 방법은 세상에 없다고한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천천히 가는게 빨리 부자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부자 '김승호 회장'은 말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