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 매입 호재일까? 악재일까?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금융 지식 이야기

자사주 매입 호재일까? 악재일까?

by 몽상쟁이 2020. 7. 8.
반응형

우리는 주식을 하면서 자신이 선택한 기업이 '자사주 매입'이라는 걸 할때를 보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자사주 매입 좋은거 아냐?'라고 생각을 하게된다. 바로 주식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그만큼 주당 순이익이 올라갈 것이고, 주주에게는 좋은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자사주 매입'이 좋은건 아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악재는 아니니 너무 겁먹지 않으셨음 좋겠다.

1. 자사주 매입이란?

회사가 회사자금으로 자기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말한다. 쉽게 얘기해서 '자사주 매입'이라고 한다.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1. 임직원한테 '스톡옵션'을 주기 위해서

2.주주들한테 '주식배당'을 하기 위해서

3.이유없이 주가가 폭락하여 일시적인 '주가부양'을 하는 이유이다.

4.거래량 부족으로 인한 '상장폐지'를 막기 위해 '대주주'가 자사주를 취득하는 경우도 있다.

일단 가장 일반적인 목적은 '유통주식수'를 줄이는 작용을 하여 '주당 순이익'을 향상시켜서 자사주 매입시 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럼 자사주 매입을 하려면, 배당 가능한 이익(재무상태표에서 이익잉여금)이 있어야 한다. 한국거래소에 자기주식취득신고서를 제출하고 이후 3~90일 사이에 자사주를 취득할 수 있다고 한다.


자사주를 매입하고 취득한 주식은 '상여 및 스톡옵션'을 통해 자사 임직원에 주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6개월동안은 시장에서 매각할 수 없다. 또한 자사주에 대한 의결권은 인정되지 않는다고 한다.


2. 자사주 소각이란?

앞서 관련된 내용으로 포스팅을 한 것 같은데, 간단하게 다시 정리를 해드리겠다. 취득한 자사주를 소각하는 것으로 발생하는 효과는 뭐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 발행주식수를 줄여 '주당 가치'를 높여 주주이익을 높이는 것을 가르킨다. 자사주를 매입해서 소각하는 경우 본질적으로 기업의 가치는 달라지지 않는다.


장점 : 자본항목인 자본금 또는 이익잉여금이 감소되므로 '자본총계(자기자본)'이 줄어든다. 때문에 소각후 '자기자본수익률(ROE)(당기순이익/자기자본*100%)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단점 : 자사주를 소각하면 자기자본이 줄어들게되어 부채비율(총부채/자기자본*100%)가 높아진다.


이렇게 '자사주 매입'애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는가? 기업의 오너로써 기업에 대한 신경을 많이 쓴다고 해야할까? 그런 생각이드는 부분이다.


부채비율이 증가하지만, 저런 부분은 영업이익으로 자신의 기업이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사주 매입'을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도 자신만의 투자원칙으로 수익실현을 하셨음 좋겠고, 항상 조금씩 먹지말고, 제대로된 기업분석을 통한 중,장기를 통해서 '몸통'을 먹을 수 있는 수익실현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