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 경제학이란? 기본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경제 이야기

거시 경제학이란? 기본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by 몽상쟁이 2020. 5. 4.
반응형

경제 상황과 금융 문맹 탈출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몽상쟁이'입니다. 다들 연휴는 잘 보내셨는지 모르겠네요. 내일까지 휴가이신 분들도 계실거고, 오늘 일상으로 복귀한 분들도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휴가를 다녀오다보니, 블로그 포스팅을 하지 못했는데, 다시금 열심히 한번 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노인 자살율이 얼마나 높은지 아시나요? 


2019년 통계에 따르면 하루 평균 37.5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있다고 합니다. 자살 사망률은(인구 10만명 당) 26.6명으로 1년 전보다 9.5% 늘었다고하고, 2013년부터 꾸준히 감소세를 이어가다 다시 2018년부터 증가추세로 돌아섰다고 합니다.


위 그림에서도 보면 알게지만, OECD 국가 평균 11.5% 대비 우리나라 자살율은 무려 24.7%로 두배가 넘는 수치를 보이고 있다는게 가장 문제이다.


그럼 왜 이렇게 우리나라 노인 자살율이 높은 것일까? 그것도 무려 하루 37.5명씩이나 죽음을 이르게 하는 이유는? 


다들 예상하겠지만, 바로 '경제적 어려움'이다. 결국 나이들어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다 버티지 못하고 자신의 목숨을 끊는것이다. 젊었을때 그렇게 고생을 하고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바로, 아무것도 없는 자신을 발견하고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목숨'을 끊는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중 자살율 1위라는 불명예도 같이 안고있다. 출산율 또한 세계최저 수준에 노인들의 자살율까지 더해진 우리나라는 결국 '밝은 미래'를 희망하는건 쉽지 않다는 결론이 개인적인 생각이 든다. 


자살예방상담 : 1393

정신건강상담 : 1577 - 0199

희망의 전화 : 129

생명의 전화 : 1588 - 9191


이렇다보니, 결국 자신은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하지만, 당장 '소확행', '욜로족'이라는 젊었을때 놀지 언제 노냐?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돈을 쓰고 젊음을 살다보니 결국 나이들어서는 아무것도 준비가 안된 자신을 발견하게되고 안타까운 미래를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자신은 그렇게 되지 않을꺼라고 '확신'하는가? 당장 그 손에 들고 있는 '스타벅스'커피부터 줄여주식에 투자하는 건 어떨까? 그런 당신의 사소한 습관 하나하나 자신의 미래를 갉아먹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경제공부'를 소홀히 하면 안되지 않겠는가? 저랑 같이 하나하나 배워가면서 공부하시면 분명히 도움이 되실거라 확신하며, 그런 도움을 조금이나마 드릴 수 있도록 제가 돕도록 하겠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거시경제학'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볼려고 한다. 뉴스나 미디어매체애서 '거시경제, 거시 경제'하는데 도대체 뭘 두고 '거시 경제'라고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거시 경제란 무엇인가?


국민소득 이론에 입각해서 '소비, 투자, 저축' 등의 집계량을 가지고 국민소득의 결정을 논하는 경제학이 바로 '거시 경제학'이다.


거시경제학_(Macroeconomics)은 미시 경제학과는 대응되는 개념이다.


거시경제학은 크게 '경기변동론 80%', 경제성장론 20%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금융이론은 주로 '경기변동론'에서 다룬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럼 미시경제학과는 어떤 관계일까? 미시경제학은 개별적인 산업 즉, 농산물, 원유, 원자재등에 대한 개별 경제주제인 기업, 정부, 가계의 행위를 다룬다. 


이런 미시경제 요소들이 모여서 국가 전체에 대한 '거시경제'를 형성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다시말해, 미시경제학은 거시경제학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라고 보면 된다.


결국, 미시경제학적 지식이 튼튼하면 거시경제학을 배우는데도 쉬울 것이다. 그래서 대학에서도 '미시경제학'부터 배우고 '거시 경제학'을 배우는데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이 외에도 인플레이션, 실업, 경제성장, 등 경제 모든 부분에 걸쳐서 연구하는 분야가 '거시 경제학'이기 때문에 그 많은 부분을 한번에 정리는 어렵다고 판단되어 지네요.


우리는 그렇게 깊이까지는 알 필요는 없다고 저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거시 경제학'이 무엇인지만 알게된다면 충분히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5월에 많은 돈이 지출되는 한 달이기도 한데요. 다들 비상금 마련해두고 있어, 이 위기를 잘 대처해 나갈 준비는 되셨는가요? 항상 우리는 위험한 상황에 대처해서 살아가야 하는 삶을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듯, 우리는 항상 위험에 대처하고 미래의 보장을 위해서라도 자신의 노동력으로 번 돈을 쉽게 쓰고 낭비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항상 공부하고 투자하고 노력해서 밝은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물론 빨리 시작할 수록 더 좋은건 사실입니다. 


시간은 복리라는 마법을 부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지금부터 열심히 모아서 더 좋은 곳에 여행을 갈 수 있는 미래를 설계 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