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 상환 우선주란 이거였구나!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주식 기본 지식 이야기

전환 상환 우선주란 이거였구나!

by 몽상쟁이 2020. 5. 29.
반응형


다들 성투하고 계신지요. 글을쓰는 현재 시간_(PM 13 : 08분)기준으로 코스피 지수가 13.82포인트 떨어지고 있네요. 예전에 넣어두었던 종목이 이득을 보고 있었는데, 10일 이평선이 깨지길래 매도 하고 약 10만원정도 벌고 나왔습니다.

저는 아직 공부중이기 때문에 큰 돈을 쓰지 않고 한 300만원으로 시작해서 현재 430만원정도 약 130만원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공부한만큼 점점 보이니 주식이 이렇게 재미가 있을 수 없습니다.


오늘은 제가 모르는 '전환 상환 우선주'라는게 뭔지에 대해서 알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뜻을 알기 위해서 제 블로그에 들어왔다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제가 자료를 찾아보고 아는데까지 글을 적어볼 예정이니 많은 참고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1. 전환 상환 우선주란_(RCPS)?_(Redeemable Convertible Preference Shares)

 다들 많이 아시는분들이 없을거라 생각한다. 이 '전환 상환 우선주'는 상환권과 전환권이라는 두가지 옵션이 추가되어 상황에 따라 투자 원금을 보호 하거나, 수익을 더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가 자동차에 비유하자면, 상환권 = 에어백 / 전환권 = 터보엔진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된다. 만약 회사의 성장이 더디어 기대하는 수익 달성이 어려운 경우'상환권'을 통해 '채권'과 같이 원금 + 이자를 돌려 받는다.

회사의 성장이 빠른 경우는 '배당+주식가격 상승(터보엔진의 출력개선)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장점 때문에 '전문투자자인 벤처캐피탈' 또한 초기 사업 투자시 보통주보다 RCPS를 더 선호한다.


기본적인 틀은 '우선주'이지만, 어떤 옵션을 붙이는가에 따라 '상환우선주, 전환우선주, 상환전환우선주'의 다양한 형태로 발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2. 활용 방안

정기적인 이익배당이 발생할 경우 투자자는 배당금을 수취하여 이익을 실현하거나, 배당금을 재투자(배당금을 해당기업 혹은 다른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더 좋은 투자처를 발굴하거나,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기 원하는 경우는 기업에 상환청구를 요청하여 RCPS를 되팔고, 사전에 명시된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만약 기업의 가치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 RCPS를 '보통주'로 전환하여 의결권을 확보하거나 '우선주'대비 높은 금액에 판매가 가능하다.


기업의 연결재무제표중에 '이익잉여금'이 있는데 이 RCPS는 이익잉여금 내에서만 지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의 이익잉여금이 RCPS 투자자의 상환청구를 다 받아줄 수 있는 규모가 아니라면, 여전히 원금 손실의 가능성은 존재한다.


해서, 존속기간 내에 이익잉여금을 갖출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의 RCPS에 투자해야한다.

상환전환우선주 : 상환권과 전환권을 선택적으로 또는 동시에 가지고 있는 우선주이며 투자회사의 사업 성공 시에는 상장 등과 연동하여 보통주식으로의 전환권을 가진다. 만약 사업실패 시에는 일정 기간이 지난 이후 상환하여 투자금을 효율적으로 회수할 수 있는 종류의 '주식'이다.

이 상환전화우선주 투자는 향후 코스닥 상장(IPO)를 앞두고 있는 비상장회사에 투자를 할 때 주로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다.

아무리 안전장치가 있다고는 하지만, 일반 우리같은 개미 투자자는 쉽지않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또 하나 배워가는 시간이 된 것같네요.


그럼 오늘도 다들 성투하시고, 항상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있으면 공부하고 꾸준히 차트를 보시면서 언제 들어가야될지 확인 하셔서 꼭 '원금'을 잃지않는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건 더 많은 돈을 버는것도 중요하지만 '원금'을 잃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그러니 무리한 투자는 하시지 말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