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주식 등 'vi 발동 뜻'이란?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주식 기본 지식 이야기

삼성전자 주식 등 'vi 발동 뜻'이란?

by 몽상쟁이 2020. 5. 12.
반응형

주식을 하면서 갑자기 'vi발동'이라는 걸 본적이 있을것이다. 그럼 또 주린이_(주식 초보자들)들은 이게 뭔가 하고 검색을 할 것이다.


그래서 내가 준비했다. 'vi발동'무엇인지 말이다. 오늘도 실질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지식을 주기 위해서 자료를 찾고 또 찾아서 포스팅 하니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본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다.


1.변동성 완화정치(VI)란?

변동성 완화장치_(Volatility Interruption)의 약자로, 특정 종목의 주가가 급등/급락할때 투자자들의 과열양상된 분위기를 잠시 식히기 위해 2분동안 단일가로만 매매할 수 있게 하여서 냉각기간을 주는 제도를 말하는 것이다.


또 용어가 나오게 되는데 주가 지수가 급락할 때 발동하는 '서킷브레이커'와 비슷하다.


서킷브레이커 : 주식시장의 전체에 적용되는 과열을 냉각하는 장치제도


vi : 특정 종목에 한해서 적용되는 제도


2.변동성 완화정치(VI) 발동 기준?

vi발동 기준 가격은 '호가창'에 나와있다. 호가창 우측 상단에 보면 상승VI, 하락 VI라고 적혀있다.

이렇듯 VI는 크게 '정적VI'와 '동적VI' 2가지로 나뉘어지는데, 


정적 VI : 오늘의 시가가 전날 종가의 비해 10% 이상 변동하면 발동된다.


동적 VI : 현재 체결되는 가격이 직전 체결가보다 2~3% 이상 변동하면 발동한다.


그럼 VI가 발동하면 어떻게 매매를 해야할까?


3.변동성 완화정치(VI) 발동 매매 방법은?

우리가 이론상 생각해보면, 상한가를 갈려면 그 종목은 반드시 정적 VI를 거쳐야 된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상하가 기준이 전날 종가의 +30%인데, 정적 VI 발동 기준이 전날 종가의 +10%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HTS 검색을 해서 VI 발동이 걸리는 종목을 찾아놓고 VI발동 이후에도 그 종목이 상승이 계속해서 식지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있으면 '매수'하는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하지만 다들 주식은 신이 총괄하는 영역이다. 이런 이론적으로 확실히 검증이 안된 부분만 믿고 '호재'가 다 끝난 종목에 들어가서 물리지 말길 바란다.


우리같은 개미들이 아무리 달려든다 해도 해당 종목에는 '세력'들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갑자기 그들이 차익실현 물량을 대거 내놓는다면 '상승 열기는 갑자기 매도 분위기로 급반전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한다.


그렇게 돈 벌기 쉬우면 다들 부자가 됐을 것이다. 안그런가?


급등하면 뭐다? 급락을 할 수도 있다는 조심성을 가지고 수익률을 크게 보지않고 2~3%정도만 먹는다는 생각으로 나오셔야 합니다.


그럼 우리는 또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도 종목이 상승하는 이유가 있을거 아니냐? 그래서 우리는 관련 종목에 대해서 어떤 기사가 났는지 또 검색으르 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어떤 '호재'도 없는데 오르는 주식이 있죠. 그럼 이제부터 머리가 아프기 시작합니다. 


당연히 그런 호재는 우리에게 그리고 기사화가 되기 시작하면 늦는다는 것이죠. 해서, 항상 시장분석을 조금씩 해오고 공부를 하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주가가 변동하는 근본 원리가 뭐죠? 오로지 '수급'이라는 것입니다. 


수급이 뭐냐구요? '수요와 공급'입니다. 누가 팔아야 누가 사죠? 주식도 똑같습니다. 내 주식 줄테니 사가라~ 그럼 그 주식을 누가 또 매수해서 알맞은 가격에 올랐을 때 팔고 하는 것이 바로 '수급'입니다.


이런 주식의 기본 원리를 잘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물론 가치 투자자인지, 아니면 자신이 차트를 보는 트레이더인지를 아셔야겠죠?


우리같은 개미가 트레이더가 된다는거 자체가 불가능한 현실이기 때문에, 선택한 종목이 현재 수급이 어떤지에 대한 분석 정도는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어차피 자신이 정한 '목표가'가 있는 분이라면 그 목표가에 도달하면 매도 하시면 됩니다. 일단 기본적인 주식의 구조를 아시라고 말씀을 드리는 부분입니다.


주식은 사는 사람이 많으면 오르는 것이고, 파는 사람이 많으면 주가는 하락하는 것입니다.


주식을 재미로 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자신이 사서 모은 예적금을 안정적으로 굴리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렇게 급등하는 종목에 혹하지 마시고,


대형주나 ETF 같은 변동성이 적고 안정적인 종목에 투자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급등/급락하는 주식에 맛을 들이면 현재 자신이 하고있는 업무나 개인적인 생활 자체가 파괴될 위험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그러니 꼭, 자신에게 맞는 정신건강에 좋은 투자하기시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