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코스닥 한국주식 과연 장기투자가 답일까?
본문 바로가기
[꿈쟁이] 경제 이야기/주식 기본 지식 이야기

코스피, 코스닥 한국주식 과연 장기투자가 답일까?

by 몽상쟁이 2022. 5. 11.
반응형

전문가 그리고 여태껏 역사적으로 과거의 데이터를 보면 분명 장기투자를 한 것이 수익이 더 좋다는 결론이난다. 그렇다고 우리는 무조건 이 '장기투자'라는 것을 맹신해야하는 것일까?

 

특히 우리나라 코스피, 코스닥에서의 장기투자는 정말 답이있었을까? 자료를 들이밀고 싶지만, 보지 않아도 다들 아실거라 생각한다. 삼성전자외에 현재 10년전 주식의 TOP10은 어떻게 바뀌어있을까?

한국주식의 10년동안의 시총변화

이 기사의 내용에 따르면, 한국거래소의 업종 분류 기준으로 보면 유가증권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년 전보다 높아진 업종은 전체 18개 중 삼성전자·SK하이닉스가 속한 전기전자를 비롯해 서비스업·의약품 3개에 그친다.

 

이런 꼴인데, 장기투자가 정말 답이냐 말이다. 주식투자는 어떤 좋은 종목을 가지고 장기투자를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다. 정말 말도 안되는 종목을 가지고 있는데 장기투자하면 딱 망하기 좋은게 바로 주식투자이다.

 

언젠가는 잃어도 본전은 온다는 말이있지만, 그 시간과 자금은 어떻게 보상 받을 것인가 말이다. 그러니 필자는 장기투자하라는 말을 절대로 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주식은 '스윙매매'하라는 조언을 더 많이한다. 차트 공부를 더 열심히하고, 그리고 외인과 기관의 수급을 잘 보고 들어가고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잘 보고 투자를 하라고 하고 싶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A씨는 원금 1억원을 국내 주식 S종목에 3년째인 2026년에 차익 1억원을 실현했다고 가정해보자.

A씨는 새로 도입된 금융투자소득세 부과 대상에 해당된다. 수익 1억원중 5000만원 초과분에 대해 22%(지방소득세 포함)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 결과적으로 A씨가 손에 쥘 수익금은 8900만원이다.

 

B씨의 경우를 볼까? 동일한 S종목에 투자한 B씨는 매년 말 3333만원씩 평가수익이 난 주식을 꾸준히 팔아 수익을 실현했다고 가정해보자. A씨와 같은 종목에 같은 기간 동일한 금액을 투자했지만 1년마다 주식을 팔면서 기본공제를 적용받아 세금을 한 푼도 내지 않았다.

 

주가가 완만하게 상승한다고 가정하면 A씨는 주식을 장기 보유했다는 이유만으로 B씨보다 1100만원 손해를 보게 되는 셈이된다.

 

정부가 2023녀부터 5000만원 넘게 번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5000만원을 뺀 나머지 양도차익에 대해서 지방소득세 포함해 세금 22%를 부과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렇듯 이런 법때문이라도 우리는 장기투자에 대해서 고민을 깊게 해봐야할 부분이다. 주식투자를 적어도 2년은 해본사람은 알게될 것이다. 정말 내가 왜 그때 수익을 줄때 실현하지 않고, 장기투자 한답시고, 기달렸을까? 하는 후회를 말이다. 

 

10년동안 삼성전자빼고는 다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도 우리가 충분히 장기투자에 대한 회의를 느끼는 부분이다. 좋은 기업을 선택해서 장기적으로 보유할 수 있는 강단도 필요하지만, 정말 단순하게 주식투자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주식투자에 대해서 공부도 하고 있지만, 정말 투자 그루들의 말을 들어보면 하나같이 다 틀린말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도 바로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고 그렇게 수익이 만들어지는 투자방법을 알았다면 굳이 다른 투자성향을 따르지말고 자신만의 방법대로 하는게 제일 좋다고 본다.


그럼 필자는 어떻게 투자하고 있을까?

 

첫째, 아이들의 미국주식 계좌개설로 정기적으로 적금씩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미국펀드를 가입해서 월급날 꾸준히 환전을해서 아이들의 미국주식을 모으는 중이다. 이렇게 미국주식에 장기투자를 하고 있는게 하나.

 

두번째, 국내 주식의 적립식투자 삼성전자에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삼성전자도 믿을게 못되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이 망하면 우리나라가 망한다는 망설이 있기는 하지만, 나는 이 부분은 믿는 부분이기 때문에 꾸준히 삼성전자 주식은 모으고 있는 중이다.

 

세번째, 스윙매매 세번째는 스윙매매로 대응하고 있다. 현재 코스피는 2600~2700사이에서 꾸준히 올랐다 내렸다를 반복하고 있다. 그렇게 기관의 수급과 주봉차트를 보고 '스윙매매'를 하고 있고 수익도 괜찮다. 

 

이렇게 세가지로 크게 나누어서 투자를 하고 있다. 자신만의 투자성향을 발굴하는게 제일 첫번째 순위다 이후 꾸준히 수익이 나는 방법을 찾고 그렇게 꾸준히 투자를 하면된다.

 

투자라는게 답이 없기 때문에 자신만의 투자성향을 빨리 발굴하는게 가장크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생각하지말고 자신이 어떻게 했을 때 수익이 가장 많이 나는지 그게 '운'이었는지 아니면 '실력'이었는지를 빠르게 판단하고 결정을 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2022.02.28 - [[꿈쟁이] 경제 이야기/주식 기본 지식 이야기] - 나는 왜 '뇌동매매'를 계속 하게될까?

2021.11.15 - [[꿈쟁이] 경제 이야기/오늘의 주식] - 코스피 앞으로 상승할까? 하락할까? 횡보할까?

2021.09.29 - [[꿈쟁이] 경제 이야기/금융 지식 이야기] - 미국 지수 ETF SPLG 싸다. 이걸로 복리 주식투자하자!!!

2021.09.02 - [[꿈쟁이] 경제 이야기/경제 이야기] - ESG 뜻 경영 알고 투자하자!!!

2021.08.27 - [[꿈쟁이] 경제 이야기/금융 지식 이야기] - 금리인상, 주식투자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까?

반응형

댓글